이번 시간에는 출산을 앞두고 있는 산모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식을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건강한 아이를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해 드는 비용이 결코 적지 않는 게 현실입니다.
지금부터 안내해드리는 산후조리 경비 지원 사업을 통해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 임산부 산후조리 경비 지원 내용
임산부 산후조리 경비 지원 사업은 산모·신생아 건강도우미 서비스를 대상으로 개인부담금의 90%까지를 지원합니다.(50만원 상당의 바우처)
경비 지원 내용은 의약품, 한약조제, 건강식품 구매,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가 있습니다.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의 경우 신체 건강 분야로 체형교정, 전신마사지, 붓기관리, 탈모관리, 요가, 필라테스가 있으며 정신 건강 분야로 산후우울증 검사 및 상담치료 분야가 있겠습니다.
| 임산부 산후조리 경비 지원 신청 방법
◆ 온라인 방법 : 이용자가 서울맘케어에 직접 신청
◆ 현 장 : 동주민센터 방문하여 신청(신분증 지참)
| 임산부 산후조리 경비 지원 방법
◆ 2023년도 7~8월 출산 산모
신청기간은 2023년 10월 31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산모 및 신생아 건강관리서비스 개인결제분은 최대 50만원 내 현금 소급 지원이 가능합니다.
의약품, 한약조제, 건강식품 등 구매 및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는 9월 1일 이후, 9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바우처(50만원) 지급이 진행됩니다.
◆ 2023년 9월 ~ 출산 산모
신청기간은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급내용은 서울시와 협약한 카드사(신한, 삼성, KB국민, 우리, BC)의 카드(신용/체크)에 바우처 지급이 진행됩니다.
사용기한은 산모 및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의 경우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이며, 의약품, 한약조제, 건강식품 구매 및 산후 운동 수강 서비스는 포인트 발급일로부터 6개월 이내 입니다.
| 자주 하는 질문(Q&A)
◆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 서울시 거주 요건 등 자격을 충족하는 출산 산모에 한해 지원하며, 2023년 9월 1일 시행합니다.
◆ 산후조리원 사용은 가능한가요?
: 산후조리원 기본 이용료 결제는 불가하나, 산후조리원 내 체형교정, 붓기관리 등 산후 운동 수강 서비스는 바우처 사용 가능하며, 이때 업종코드가 분리되어 별도 결제해야 합니다.
◆ 9월 1일 신청 개시 전에 출산한 산모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 7월 1일에서 8월 31일 사이에 출산한 산모의 경우,
- 보건복지부 산모신생아 건강도우미 서비스: 개인부담금을 우선 결제하고 9월 1일 이후 서울맘케어시스템을 통해 영수증 및 계좌번호를 등록하면 소급 지급(최대 50만원 현금으로 소급) 받을 수 있습니다
- 의약품, 한약제조, 건강식품구매, 산후운동수강서비스: 9월 1일 서울맘케어 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자격확인 후 익일 50만원 상당의 바우처가 생성되며 바우처 생성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사용하면 됩니다.
◆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도 사용가능한가요?
: 신청요건은 서울시 거주 6개월 이상 산모이나,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