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 과 영업(Sales)의 차이점

많은 회사는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 수많은 비즈니스 전략을 사용합니다. 이 중 대표적인 방식이 바로 네트워크 마케팅과 영업입니다. 언뜻 보기에는 동일하게 보일 수 있지만 이 두가지 방식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네트워크 마케팅과 영업의 차이점,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네트워크 마케팅과 영업의 차이

 일명 다단계 마케팅(MLM)으로 알려진 네트워크 마케팅은 독립 대표자 또는 유통업체가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잠재 고객에게 광고하는 비즈니스 전략입니다. 또한 새로운 대리점을 찾고 자체 판매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네트워크 마케팅 프로세스]

 네트워크 마케팅의 독립 대표자 또는 유통업자는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고 새로운 유통업자를 확보하여 네트워크에 참여하도록 장려합니다. 이 새로운 유통업체는 회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자체 고객 기반에 광고하고 추가 유통업체를 모집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의 디스트리뷰터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판매뿐만 아니라 자신이 모집한 디스트리뷰터와 해당 디스트리뷰터가 모집한 디스트리뷰터를 포함하는 다운라인 판매에 대해서도 커미션을 받습니다. 그 결과 최고의 유통업체가 가장 많은 수수료를 받는 피라미드와 같은 시스템이 됩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의 장점]

 낮은 초기 투자 :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시작하는 데 일반적으로 초기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빠듯한 예산으로 사업을 시작하려는 모든 사람에게 인기 있는 대안이 됩니다.

 유연성 : 네트워크 마케팅을 통해 유통업체는 집에서 일하고 자신의 시간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시간에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탁월한 선택입니다.

 높은 수입 잠재력 : 네트워크 마케팅의 커미션 구조는 특히 거대한 판매 네트워크를 만드는 개인에게 엄청난 수입 잠재력을 허용합니다.

낮은 진입 장벽 : 네트워크 마케팅 비즈니스는 일반적으로 유통업체에 교육, 지원 및 마케팅 자료를 제공합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의의 단점]

마케팅에 대한 부정적 인식 : 네트워크 마케팅의 일부 서클에서 잘못된 방식으로 고객을 모집하여 문제된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해당 마케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내포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부 사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피라미드 방식은 무조건 나쁘다고 보고 있으며 이로 인해 모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회사측의 통제 제한 : 새로운 판매 네트워크를 개발하려면 신규 유통업체를 모집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서 디스트리뷰터로서 귀하는 회사의 법률 및 정책을 준수해야 하며 이로 인해 독립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하지만, 회사측의 제한 대부분은 네트워크 마케팅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이기 때문에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2. 영업이란?

영업

 영업은 잠재 고객이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과정입니다. 직접 판매, 텔레마케팅 및 온라인 판매는 모두 영업의 예입니다.

[영업 프로세스]

회사의 영업 담당자 또는 영업 사원은 잠재 소비자에게 다가가 회사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영업 사원은 소매점, 콜 센터 또는 이동 중에 잠재 고객을 개인적으로 방문하는 등 다양한 장소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영업 사원은 제품 정보 제공, 장점 강조, 구매자가 가질 수 있는 걱정이나 이의 제기 등 다양한 판매 전략을 사용합니다.

[영업의의 장점]

유연성 : 영업 직원은 잠재 고객과 직접 연락하여 맞춤형 상호 작용과 고객 요구 사항 및 우려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통제: 영업 전문가는 영업 프로세스를 더 잘 통제하고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높은 수익 잠재력: 성공적인 판매 담당자는 큰 커미션이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평가 : 영업은 쉽게 기록되고 측정되므로 기업은 판매 직원의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영업의 단점]

높은 이직률 : 영업은 본인이 속해있는 회사(또는 조직)으로부터 성과에 대한 기대가 굉장히 높은 직업이며, 이로 인해 많은 영업사원들이 이직을 하고 있습니다.

고객 도달 범위의 제한 : 영업 담당자는 제한된 수의 잠재 고객에게만 연락할 수 있으므로 회사의 판매 잠재력이 제한됩니다.

교육의 어려움 : 영업 팀이 많은 회사의 경우 영업 담당자를 고용하고 교육하는 데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고객 민원 대응의 어려움 : 영업담당자는 자신이 고객이 험한 언행을 한다해도 참아가며 영업을 해야 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회사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처할 경우 영업 담당자는 본인 회사(또는 조직)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네트워크 마케팅과 영업업의 중요한 차이점

네트워크 마케팅 vs 영업

네트워크 마케팅과 영업 모두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를 포함하지만 둘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구조: 네트워크 마케팅은 독립 대리점의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반면 영업은 일반적으로 개별 판매 담당자가 수행합니다.

소득 잠재력: 네트워크 마케팅은 판매 네트워크를 생성하여 상당한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반면 영업은은 일반적으로 개별 판매 실적에 따라 수수료를 받습니다.

초기 비용: 네트워크 마케팅은은 기존 회사의 유통업체가 되는 것이 포함되기 때문에 영업에 비해 초기 비용이 낮거나 아예 없습니다.

통제: 네트워크 마케팅 유통업체는 회사의 정책과 규칙을 준수해야 하는 반면 영업 담당자는 판매 프로세스에서 최소한의 통제를 받습니다다.

5. 본인에 가장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은?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대상 인구 통계, 리소스는 모두 네트워크 마케팅 또는 영업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일, 본인의 제품(또는 잠재 고객)이 맞춤형 참여와 관계 구축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면 영업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해당 회사(또는 제품)이 입소문과 인맥을 통해 쉽게 마케팅할 수 있다면 네트워크 마케팅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6. 최종 정리.

네트워크 마케팅과 영업는 모두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훌륭한 수단이지만 각각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적합한 전략을 결정하는 데 중요합니다. 소득 잠재력, 시작 비용 및 통제, 그리고 각 비즈니스의 장단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7. FAQ

1).네트워크 마케팅에 참여하는 것이 합법적입니까?

네트워크 마케팅은 법적 경계 내에서 운영되고 적용 가능한 모든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는 합법적인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2).네트워크 마케팅은 피라미드 방식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까?

네트워크 마케팅은 피라미드 방식으로 보일 수 있지만 올바르게 설계되고 관리된다면 본질적으로는 불법적이거나 비윤리적이지 않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3).영업과 마케팅은 동의어입니까?

아닙니다. 영업과 마케팅은 다릅니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촉진하고 개발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반면 영업은 잠재 고객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4).기업에서 네트워크 마케팅과 세일즈를 동시에 활용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회사는 네트워크 마케팅과 판매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할 수 있습니다. 각 제품 또는 서비스에따라 별로로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5).나와 잘 맞는 비즈니스는 어떻게 선택할 수 있나요?

비즈니스를 위해 선택하는 접근 방식은 내가 판매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대상 고객 및 리소스를 비롯한 다양한 측면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비즈니스의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